성경통독 세이레 특별새벽기도회 제6일 함께 읽을 말씀은

마태복음 26장에서 마가복음 5장까지이다.

 

26장은 고난 주간 중 목요일에 발생한 사건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날 그리스도께서는 바로 내일이면 닥쳐 올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 준비하셨다. 27장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사건을

 기록한 슬픔과 아픔의 장으로서 성경의 대주제인 ‘구속사’의 절정을 묘사하고

있다. 즉 죽음의 운명에 처한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당신의 경륜을 구약의

 여러 인물들을 통해서 서서히 이루어 오셨던 하나님께서는 이제는 친히 당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거룩한 구원 사역을 완성하시려는 것이다.

28장에는 그리스도의 부활 사건이 기록되어 있는데, 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 기독교인의 신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요, 요체이다.

 

마가복음 1장에는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을 위한 준비 과정과 복음 사역을

 시작하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여기서 우리는 공생애 사역을 위하여 철저한

 준비를 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는 우리가 하나님의 복음

 사역에 일생을 바치기 위해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우리 자신을 철저히 무장

시켜야 함을 깨우쳐 준다. 2장은 예수님께 대한 유대 지도자들의 비난을

기록하고 있다. 3장에는 예수님께서 열두 제자를 택하시며, 서기관들의 비난에

대하여 답변하신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4장은 하나님의 나라에 대하여 비유로 가르치고 있는데, 이처럼 비유로만

가르치신 이유는 천국의 복음이 비밀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마가복음이 대체로

 ‘미래적’이며, ‘종말적’인 하나님의 나라에 대하여 강조점을 두고 있는 것과 달리

 4장의 비유들은 예외적으로 ‘현세적’이며, ‘정신적’인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강조하고 있다. 5장에서는 긍휼을 베푸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통하여 사랑의

 주님을 발견할 수 있다.

 

“예수께서 들으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으니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막 2:17)

 

마태복음 26장

예수 그리스도께서 바로 내일이며 닥쳐 올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 최후의 준비로써 겟세마네 철야기도를 행하셨다. 여기에서 예수님은 하나님으로부터 십자가를 감당할 수 있는 힘을 공급받으시고 의연히 십자가를 향하여 나가시게 되었다.

■ 가야바(3절) : 이 당시 대제사장으로서 A.D.18~36년 사이에 재직하였으며, 전임 대제사장 안나스의 사위였다.

■ 베다니(6절) : 감람산의 동쪽 기슭에 위치한 촌락으로, 예루살렘에서 여리고 쪽으로 약 3km지점에 있다.

■ 은 삼실(15절) : 구약시대에는 노예 한 명의 몸값이었는데 예수님께서 이 값에 팔리심

■ 겟세마네(36절) : 기드론 골짜기 건너편에 위치한 감란 산에 있는 동산

■ 열두 군단(53절) : 로마 군대의 한 군단은 6,000명으로 구성됐음. 즉 매우 많은 숫자를 뜻함

마태복음 27장

예수 그리스도께서 총독 빌라도에게 사형을 선고 받으시고 골고다 언덕으로 끌려가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다. 그리고 무덤에 장사되셨다.

■ 빌라도(16절) : A.D.26~36년 사이에 유대의 제5대 총독으로 재임한 본디오 빌라도를 말함

■ 관정(27절) : 로마 총독의 관저 또는 군대의 사령부를 의미함. 일반적으로 이곳은 안토니우스 성채 내에 있었던 것으로 추측됨

■ 골고다(33절) : 해골 모양을 한 조그만 바위 언덕으로 추측됨

■ 해융(海絨)(48절) : 바다 동물의 정제된 뼈 등으로 만든 천연 스펀지

■ 인봉(66절) : 사람들은 무덤과 그 입구를 막은 돌의 접한 부분을 진흙 또는 밀랍으로 덮은 끈 뭉치로 막고, 끈에 로마 인장을 찍어 인봉하였다.

마태복음 28장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시어 제자들을 향해 지상 명령을 내리셨다.

마가복음 1장

세례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를 준비했고,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광야에서 시험을 받으셨으며, 네 제자를 부르셨으며 공생애 초기부터 큰 권능으로 각종 병자들을 고치셨다.

■ 신발끈(7절) : 당시에는 주인이 외출했다가 돌아오면 종 또는 하인이 주인의 먼지 묻은 신발의 끈을 풀어 신발을 벗겨 주고 발을 씻겨 주는 습관이 있었다.

■ 회당(會堂)(21절) : 유대인들의 중심적인 종교 집회소로 바벨론 포로 기간 동안에 생긴 것으로 추측됨

마가복음 2장

계속되는 예수님의 전도 사역과 함께 예수님의 능력과 명성을 질투하는 유대 지도자들의 비난이 더욱 심해져 갔다.

■ 서기관(6절) : 전문적으로 모세의 율법을 보조, 필사, 해설하고, 그것을 백성들에게 가르쳤던 유대인 교사들을 말함

■ 진설병(陳設餅)(26절) : 성소 안 떡상 위에 진열해 둔 거룩한 떡을 말함

마가복음 3장

예수님에 대한 유대 지도자들의 적개심은 날로 커졌고, 그 와중에서 예수님은 열두 제자를 택하시며, 서기관들의 비난에 대하여 답변하셨다.

■ 헤롯당(6절) : 당시의 갈릴리와 베레아 지방의 분봉 왕인 헤롯 안디바를 지지하던 유대인 그룹을 말함

■ 이두매(8절) : 히브리어로 에돔의 헬라어 명칭으로 유대 지방 남쪽의 서부 팔레스타인 지역을 말함

■ 바알세불(22절) : 헬라어로 하늘에 거하는 자들의 주인, 하늘의 주라는 뜻으로 귀신의 우두머리인 사단을 가리킴

마가복음 4장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에 대하여 여러 가지 비유로 가르치셨다.

■ 고물(38절) : 배의 뒤쪽 부분, 곧 선미를 말함

마가복음 5장

예수님께서는 거라사 지방에서 군대 귀신들린 자를 고치셨으며, 회당장 야이로의 딸을 고치시고, 혈루병 앓던 여인을 고치시는 등 병자들에게 긍휼을 베푸셨다.

■ 거라사(1절) : 갈릴리 바다에서 남동쪽으로 약55km 지점에 위치한 데가볼리 지역의 한 중심도시로 보고 있다.

■ 회당장(會堂長)(22절) : 회당 예배를 주관하고 회당의 사업들을 감독하며 회당 건물을 돌아볼 뿐 아니라 예배 시에 구약을 낭독하고 설교할 사람을 지명하는 책임을 맡고 있는 사람

■ 혈루증(25절) : 외부로 또는 내부로, 계속 또는 간헐적으로 피를 흘리는 병

 

의인 vs 죄인

 

마가복음 2장 17절에 예수님께서는 의사는 건강한 자에게는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 쓸 데 있다고 말씀하시며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오셨다고 말씀하신다. 기독교인은 착하다. 또한 바르게 살려고 노력한다.

성령을 따라 사는 사람이라면 성령의 열매를 맺기 때문에 그럴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것으로 인하여 우리는 자칫 영적인 우월감에 빠질 수 있다.

‘나는 저 사람보다 착해!’, ‘나는 저 사람보다 거룩해!’ 또 교회 안에서도 영적인

우월감에 빠질 수 있다. ‘나는 저 사람보다 성경 말씀을 잘 알아!’, ‘나는 저 사람

보다 기도 많이 해!’ 그렇다면 이 사람은 의인인가, 죄인인가? 당신은 의인인척

하며 살고 있는가? 아니면 죄인임을 자복하며 통회하는 심정으로 주의 도우심을

바라보면서 살고 있는가? 당신은 의인인가, 죄인인가?

 

  [말씀]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며 순종하며 살기를 위해 기도합니다.

  [교회] 교역자들 위에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시며 하나님의 주시는 믿음과 지혜로

           교회를 봉사하고 섬김에 부족함이 없기를 기도합니다.

  [가정]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믿음의 증거가 있는 가정, 하나님의 나라를

           소망하며 믿음을 지키는 가정, 사랑의 행위로 사랑이 넘치는 가정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나라] 학교가 학생들에게 있어 지(知), 덕(德), 예(禮), 체(體)등 인격적인

           성숙을 함께 훈련하고 함께 배워가는 교육의 장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본서는 다른 복음서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이 생명을 얻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우리와 똑같은

인성을 지니고 오신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고 부활하신 사건을

통하여 좌절과 두려움에 떨고 있는 제자와 주님을 따르는 자들과 함께하시며

생명을 주시는 주님이심을 증거하고 있다. 특별히 마가복음의 특징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을 언급하면서도 그것보다는 ‘종의 형체’를 입고 오신

예수님의 모습을 더 강조하고 있다.

 

본서의 내용으로는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준비가 1장 1절부터 13절까지,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이 1장 14절부터 6장 29절까지, 예수님의 갈릴리

안팎에서의 사역이 6장 30절부터 9장 29절까지,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이

9장 30절부터 50절까지, 예수님의 유대와 베레아 사역기 10장 1절부터

52절까지, 예수님의 예루살렘 사역이 11장 1절부터 15장 47절까지,

마지막으로 예수님의 구역 사역의 완성이 16장 1절부터 20절까지이다.

 

종의 섬김

(1:1~10:52)

갈릴리

활동

(1장~9장)

종의 출현

(1:1~13)

갈릴리 베레아

(행하심으로)

 

 

 

종의 사역

(2:13~8:26)

상경기

(10장)

종의 정체성

(8:29,30)

종의 희생

(11:1~16:20)

예루살렘의

활동기

(11~16)

종의 가르침

(8:31~13:37)

유다와

예루살렘

(말씀으로)

 

종을 거부함

(14:1~15:47)

종의 부활

(16:1~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