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29
03
  베드로의 부인
   [ 마태복음 26:69 - 26:75 ] (찬송185장)
예수님은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인정하여 죽음의 자리로 나아가시는데, 베드로는 예수님과 함께 있던 일을 부정하고 예수님을 모른다고 부인합니다.
본문의
중심내용
첫 번째 부인
69 베드로가 바깥 뜰에 앉았더니 한 여종이 나아와 이르되 너도 갈릴리 사람 예수와 함께 있었도다 하거늘 70 베드로가 모든 사람 앞에서 부인하여 이르되 나는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겠노라 하며

두 번째 부인
71 앞문까지 나아가니 다른 여종이 그를 보고 거기 있는 사람들에게 말하되 이 사람은 나사렛 예수와 함께 있었도다 하매 72 베드로가 맹세하고 또 부인하여 이르되 나는 그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더라

세 번째 부인
73 조금 후에 곁에 섰던 사람들이 나아와 베드로에게 이르되 너도 진실로 그 도당이라 네 말소리가 너를 표명한다 하거늘 74 그가 저주하며 맹세하여 이르되 나는 그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니 곧 닭이 울더라

베드로의 깨달음과 통곡
75 이에 베드로가 예수의 말씀에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생각나서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69,70절 예수님은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분명히 밝히시고 하나님의 뜻인 십자가 앞으로 한 발짝 더 다가서시는데, 베드로는 ‘예수와 함께한’ 제자임을 부인했습니다. ‘어린 여종’의 추궁에도 버티지 못할 거면서 죽을지언정 주와 함께 하겠다고 장담한 것입니다. 그는 자기가 한 맹세를 잊었을 뿐 아니라, ‘사람들 앞에서’ 자기를 부인하면 인자도 아버지 앞에서 그 사람을 부인할 거라고 하신 말씀도 잊은 채 ‘모든 사람 앞에서’ 예수님을 부인했습니다(10장 33절). 내 주위 사람들은 내가 예수님의 제자임을 알고 있습니까?

71,72절 베드로는 다른 여종의 고발에 또 걸려 넘어집니다. 그는 조롱거리요 수치스런 이름이 되어 버린‘나사렛 사람’(2장 23절) 예수와의 관계를 다시 한번 부정했습니다. 이번에는 하지 말라고 한(5장 34절) 맹세까지 하면서 더 단호하게 부인합니다. 자기를 부인하고 예수를 따라야 했는데, 도리어 예수를 부인하고 자기를 따른 것입니다. 더 예수님과 그리스도인이 세상의 조소와 풍자의 대상이 되고 있으니, 더욱 철저히 예수님의 진면목을 삶과 인격으로 보여주고, 더욱 단호하게 그분과의 관계를 인정하면서 살아야 하지 않을까요?

73,74절 사람들이 베드로의 갈릴리 억양을 듣고 예수와 함께한 무리라고 추궁하자, 베드로는 ‘저주하고 맹세하면서’ 예수님을 세 번째 부인합니다. 깨어 기도하라고 하셨을 때는 세 번이나 번번이 잠들어 있던 베드로에게는 시험에서 넘어지지 않기가 더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는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고 예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을” 것이라던(16장 25절) 말씀을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75절 닭 울음 소리를 듣고서야 베드로는 ‘세 번 부인하리라’던 말씀이 떠올라 크게 통곡했습니다. 예수님 말씀보다 자신의 다짐을 믿었고, 의지하는 기도보다 자기 확신을 믿었던 것을 회개했습니다. 그의 용기와 포기와 헌신의 삶 때문이 아니라 인자를 말로 거역하였어도 용서하셨기에(12장 32절), 오늘 우리가 기억하는 위대한 베드로 사도가 나올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잘한 일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더 많은 허물을 눈감아 주셨기에 오늘의 우리가 있는 것입니다.
기도
공동체 - 주님, 저의 다짐이나 입술의 고백보다 아버지의 도우심과 은혜를 의지하게 하소서.
열방 - 오사카(일본)에서 빈민 사역과 묵상 사역을 하는 최정석, 박회진 선교사를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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