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단어

 

βλεπω, 내가 보다.

γινωσκω, 내가 알다.

γραφω, 내가 쓰다(글을).

διδασκω, 내가 가르치다.

λαμβανω, 내가 취하다(take).

λεγω, 내가 말하다.

λυω, 내가 풀다, 파괴하다.

εχω, 내가 가지다, 소유하다.

 

 

2. 헬라어에는 다른 언어와 똑같이 동사에 시상(tense) (voice) (mood) 있다.

 

  시상에는 기본시상(또는 1시상) 2시상이 있으며, 기본시상에는 현재, 미래, 완료시상등이 있고, 2시상에는 미완료과거, 부정과거, 과거완료 시상 등이 들어 있다.

 

  태에는, 능동태, 중간태, 수동태가 있으며, 중간태는 능동태와 수종태의 거의 반반의 행동을 모사하는 쓰인다.

 

  법에는 직설법, 가정법, 명령법, 희구법등이 있으며, 희구법은 신양성서에 많이 쓰이지 않았다.

 

  현재 시상은 현재의 시간에 대하여, 능동태는 주어가 능동적으로 행동함을, 그리고 직설법은 명령법이나 희구법등과 달리, 주의 주장을 표현하는 것이다.

 

 

3. λυω, 내가 풀다의 현재 능동태 직설법은 다음과 같다. 

 

 

 

 

 

 

 

 

4. 동사 변화에서 보는 바와 같이 1인칭(, 우리), 2인칭(, 너희들), 3인칭(, 그들), 그리고 단수와 복수 사이의 구별을 헬라어에서는 동사의 인칭 어미로 표현한다.

  우리가 푼다라는 말을 헬라어로 번역하려면, 동사인 λυομεν 쓰고 우리라는 대명사는 필요가 없다. 그것은 λυομεν -ομεν 이라는 어미에 우리라는 대명사가 들어 있기 때문이다.

  동사와 함께 문장의 주어가 따로 있으면, 동상의 주어는 이중으로 겹치기 때문에 번역하지 않는다.

 

 

5. 동사의 인칭어미가 변화하는 동안, 언제나 남아 있어, 여러 가지 인칭어미를 붙이게 되어있는 부분을 동사의 어간(stem)이라고 한다.

  단어집이나 사전에 나오는 동사에서 마지막 ω 떼어버리면 동사의 현재 어간이 남기 마련이며, 따라서 λυω 현재 어간은 λυ-, λεγο 현재 어간은 λεγ-, εχω 현재 어간은 εχ 이다.

  어떤 동사든지 현재 어간에 현재 능동태 직설법의 인칭어미인 -ω, -εις, -ει, -ομεν, -ετε, -ουσι 활용하면, 원하는 동사형을 얻을 있다.

 

 

6. 헬라어의 현재 시상에서는 내가 푼다 단순한 현재형과 내가 풀고 있다 현재의 계속적 동작 사이에 구별이 없다.

  그러니까 λυω 하나에 가지 동작의 개념이 들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과서시상에서는 단순한 동작과 동작의 계속(또는 반복) 사이를 영어에서보다 엄격하게 구별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7. 단어 외우기 Tip

 

βλεπω,       [블레포]       내가 보다.                          ; 발음상보다 연상

γινωσκω,    [기노스코내가 알다.                          ; 그노시즈(영지주의) 연상

γραφω,       [그라포]       내가 쓰다(글을).              ; 그래프를 연상

διδασκω,    [디다스코내가 가르치다.                 ; 선생님은 디게 닦달하면서 가르친다.

λαμβανω,   [람바노]      내가 취하다(take).           ; 람바다 춤에 취하다.

λεγω,           [레고]          내가 말하다.                     ; 네고(Negotiation) 말로 하죠.

λυω,            [뤼오]           내가 풀다, 파괴하다.      ; 슈퍼마뤼오는 데이지공주를 풀어주려 간다.

εχω,             [에코]           내가 가지다, 소유하다. ; 에코음향은 풍부한 소리를 가진다.

 

억지스러운 표현도 있지만, 이렇게 하면 외워진다는... 히히히...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