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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팀에 적용
변해라!(성육신론), 같이 먹고 마셔라!(동화론), 미쳐라!(광의론), 죽어라!(별세론)
예수님은 말씀이 육신이 된 장본인이다. 그는 제자들과 함께 먹고 마셨다. 하지만 예수로서의 정체성은 흔들림이 없었다. 성공(?)한 목회자들을 보면 대략적으로 미쳤다. 그들은 자신들이 하고 있는 사역에
All-In 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죽어야 한다고까지 말한다. 찬양팀 여러분들은 과연 하늘의 영광을 버리고 오신 예수님처럼 영광을 버렸는가! 여러분들이 함께하는 노인, 장년, 청년, 청소년, 어린아이와 함께 먹고 마시면서도 찬양팀의 본연의 임무를 지키고 있는가! 무엇보다 최선을 다해 최고의 예배를 드리기 위해 미치고 자기 자신을 쳐서 복종시키기 위한 죽음의 작업을 하고 있는가!
III. 매일 매일 맛있게
1. 다소 비싸도 좋은 것만 도매로 구입한다. 그리고 맞는 값에 판다. 손님이 이를 안다. (고객의 믿음은 하루아침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2. 맛을 사수하기 위해(좋은 물건 사기 위해) 모든 것을 참는다. (몰매 맞기, 이른 새벽 일어나기 등등) : 수박 껍질 쪽 먹기, 매번 먹고 또 먹기-생수로 입가심, 사과 상자 뒤집어엎어 보기 등
3. 즐기는 재미로 하지만 장인정신을 가지고 독하다는 말을 들으며 한다.―> 일관된 모습
4. 와인 감별사처럼 이영석 사장은 자신의 혀를 아끼는 사람이다. (맛보면서 사기에, 자기관리, 물건사기 전 꼭 배를 채운다. - 배고프면 다 맛있게 느껴진다.)
5. 소문, 최고의 홍보이다. : 엄마들의 입소문으로 맛은 증명된다. (일산 식당에서 과일만큼은 대치동에서 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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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팀에 적용
찬양사역은 <팀사역>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리더의 중요성>이다. 리더가 누구냐 그가 무엇을 생각하고 있고 행하느냐에 따라 그 팀의 영적 파워는 결정되어진다. 사람들이 함께 일하게 만들 수 있는 것도 리더이고 사람들이 현재에 머물지 않고 앞을 보고 나아가게 할 수 있는 것도 리더이다. 그러기 때문에 리더란 모든 것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소탐대실>이란 말이 있다. 어찌 보면 많은 찬양인도자와 찬양팀은 지금 <소탐대실>하고 있는지 모른다.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기 위해서 말이다. 자신의 것을 버려라! 그렇다고 진리를 버린 것은 아니다.
IV. 매일 매일 즐겁게
1. 나름대로 현대 사회의 코드<유머>를 자기 가게의 세대(아줌마)들에게 적절히 사용 : 장사(인간관계)의 활력
2. 10인조 총각 밴드의 하모니 : 직원들마다 저마다 고유의 역할이 있고 흐트러짐 없이 하기에 아무리 많이 와도 흐름이 끊기지 않는다.
3. 생선가게에 냉동고가 없다. : 팔 판매량만 산다(좋은 물건 구입, 판매량 생각-결정된 구매량에서 10% 빼고 구입). / 못 팔면 다른 수(인근 식당을 돌면서 싸게 넘긴다) / 이렇기에 구입한 생선이 하루를 넘기지 않는다 ―> 재고 0%(좋은 전통) / 채찍질
4. 총각 직원들은 고객인 아줌마들을 즐겁게 하는 매력이 있다. (말의 힘 - 옷 죽여줍니다. 양귀비도 울고 가요)
5. 눈과 귀로 고객의 특징을 외운다. : 손님들은 자기를 기억해 주는 사람을 잘 찾는다. 무엇엔가 애정을 가지고 있으면 머릿속에 쏙 쏙 들어오게 마련이다.
6. 1%의 기술과 99%의 감성 : 난타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이유는 젊음, 열정을 발산하기 때문이다. 야채가게에서 점포는 무대가 되고 직원들은 배우가 된다. 그들은 젊음을 마음껏 발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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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팀에 적용
전략과 전술은 필요하다. 다만 그것이 전부일 수 없고 그것으로 예배가 조장되어서는 안 된다. 전략과 전술은 전장에서 필요한 용어이다. 예배를 전장이라 이야기 할 수 없지만, ‘고든맥도날드’(내면세계의 질서와 영적성장)는 “영적 삶을 질서 있게 하는 일은 하나의 투쟁이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찬양팀은 찬양드림에 있어서 전략과 전술을 잘 세워야 한다. 찬양팀들이 드리는 예배를 한번 보아라! 함께 예배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같이 교회를 다닌다면 적어도 지금 교회의 흐름과 상황에 대해 파악하고는 있는가? 그들이 무엇에 기뻐하고 슬퍼하는지 그 공통분모를 아는가 말이다. 그들이 무엇을 하면 즐거워하고 무엇을 하면 기뻐하는지 아는가 말이다. 회중의 즐거움과 기쁨을 드러내게 하는 것, 그것과 <타협>이란 말을 같은 선상에서 볼 수 있을까?
V. 매일 매일 뜨겁게
1. 직원 되기 어렵다. : 일이 고되어서 떨어져 나간다. / 야채 한 다발, 과일 한 상자 팔기 위해 스무 가지, 서른 가지의 준비가 필요하다 / 뭐든지 그렇다. 손을 타는 만큼 빛이 난다.
2. 이영석은 직원들의 복지에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인다.
3. 이영석이 직원들을 판단하는 기준은 간단하다. 오늘 하루 자신의 일에 임하는 태도가 어떠하였는가...
4. 이영석은 총각 직원들 한명 한명을 소중히 여긴다. 직원들도 자기처럼 즐겁게 일하기를 원한다. 그러기에 힘들어하는 기색이 보이면 경비를 대 주며 과감히 휴가를 보내준다. 한 가지 조건은 꼭 돌아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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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팀에 적용
요즘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삶의 구조를 <복잡한 삶, 바쁜 삶, 개인적인 삶>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찬양팀을 보자. 제일 어려운 것 중 한 가지가 <연습 시간>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그러다 보니 차라리 팀사역을 버리고 one Band 사역으로 하고 싶을 때도 종종 있을 것이다. 그러기에 팀사역의 묘미를 발휘해야 한다. 더욱 더 사역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더욱더 사람과 사랑만이 궁극적인 결과물임을 숙지하자. 사역은 결국 더불어 가는 삶이기 때문이다.
VI. 싱싱 생생 에너지가 폭발한다.
1. 18평 작은 점포에서 만들어 낸 대한민국 평당 최고 매출액의 신화
2. 총각네 야채가게에는 실제로 일과 놀이를 구분할 수 없을 만큼 날마다 싱싱한 에너지와 열정이 폭발한다. 그 곳의 사람들은 점포를 무대 삼아 하루 종일 로드쇼를 펼친다.
3. 총각네 야채가게 직원들은 장사를 통해 자신의 젊음을 표출한다. 단지 물건을 사고파는 일이라면 불가능하다. 그들이 파는 것은 상품이 아니라 즐거움이다. 그들은 진정한 장사의 마니아다. 한마디로 미친 사람들이다.
4. 이영석은 싱싱한 젊음과 뜨거운 가슴으로 1년 365일 스스로 불타오른다. 그리고 스스로 불타오른 자만이 타인을 불태울 수 있듯이, 그렇게 주변을 물들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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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팀에 적용
사도행전은 성령의 일시적 충만(pleth)과 성령의 지속적 충만(pler)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전자는 선교현장에서 권능이 필요할 때 일시적으로 성령이 충만하게 역사하는 ‘은사 충만’의 경우이고, 후자는 성령이 인격 안에 지속적으로 가득하게 충만한 ‘은혜 충만’의 경우이다. 이와 같이 찬양사역도 두 가지 면이 다 필요하다. 하지만 보이는 것이 <일시적 충만>의 컨퍼런스와 음반들이기에 교회는 한쪽 면을 따라 가고 있다. 총각네야채 가게가 대한민국 평당 최고 매출액의 신화를 벌인다고 해서 그들에게 판매희열만 있을 수 있을까? 그들은 성령이 인격 안에 지속적으로 가득하게 충만한 ‘은혜 충만’의 경우처럼, 즐거움이 늘 항상 내포되어 있었다. 야채 파는 것이 그들의 즐거움이고 직원들이 식구 같고, 일하는 곳이 집 같기 때문이다. 느헤미야 8장 10절에 보면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for the joy of the Lord is your strength.)라는 말씀이 있다. 여호와를 기뻐하는 찬양팀, 그 찬양팀에게서는 늘 항상 싱싱생생 에너지가 폭발할 것이다. 차고 흘러넘쳐 회중들에게까지 전해질 것이다.
VII.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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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다수의 찬양팀은 <블록버스터 급의 열광>을 소망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모델로 잡고 있는 곳이 <대형교회와 전문선교단체>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그들은 그렇게 행해왔다. 물론 이는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섬기고 있는 교회를 돌아보자. <양적 성장>을 인정하더라도 교회란 <같은 사람, 같은 시간, 같은 장소>란 체질적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토양 속에서는 <블록버스터 급의 열광> 이전에 <진실한 공동체성>을 추구해야 한다. 조미료가 있는 음식은 처음에는 맛있다. 음색적으로도 일본 신디사이저의 소리는 처음에는 <천상의 소리>같은 정도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식상함과 또 다른 것을 궁극적으로 찾게 된다. 지난 120년의 선교역사를 통해 경제성장과 함께 맞물려 성장한 한국교회, 우리는 지금 <교회 정체성과 함께 퇴행성>의 문제에 봉착하고 있다. 찬양팀, 어찌 보면 불에 쉽게 타버리고 물에 쉽게 휩쓸려 버릴 수 있는 <풀뿌리>와도 같은 팀임에 분명하다. 하지만 한대 모이면, 이는 불에도 타지 않고 물에도 휩쓸려 버리지 않는 이 시대의 희망으로 통로로 쓰임 받을 것이다. <총각 네 야채가게>란 책 제목처럼 분명한 정체성과 함께 우리 사역에 있어서 힘을 빼고 회중들에게 접근하자.
※ 자료 출처: 청년목회자연합(Young2080) 에즈37 『우리교회 우리예배를 위한 E Drive』